-
셸Technique/LPIC 2019. 4. 23. 14:51반응형
Linux 상에서 커맨드를 입력하면 그 커맨드에 대응하는 프로그램이 실행되어 그 결과가 표시된다. 유저로부터 커맨드를 받아들여 필요한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것은 셸( shell )이라고 하는 프로그램이다.
셸에는 여러 가지 동류가 있고, 유저는 자신의 취향에 맞는 셸을 선택하는 것이 가능하다. 대표적인 셸은 Bourne 셸 ( sh ), bash( Bourne Again Shell ), C 셸 ( csh ), tcsh, Korn 셸 ( ksh ), z 셸 ( zsh )가 있다.
Bourne 셸은 UNIX의 표준적인 셸로 이것을 개량한 것이 bash이다. bash는 다양한 Linux 디스트리뷰션에 있어 표준 셸로 지정되었다.
C 셸 ( csh )는 C언어와 닮은 스크립트가 이용 가능한 셸이다. csh를 확장한 tcsh가 있고, Linux에서 c 셸로 이용되는 것은 tcsh이다.
Korn 셸 ( ksh )는 Bourne 셸을 확장한 것이다. ksh에 bash나 tcsh의 기능을 넣은 것을 zsh라고 하는 고성능 셸도 있다
( 이용 가능한 셸은 /etc/shells 파일에서 확인 가능하다. 또한 chsh 커맨드를 사용하여 디폴트 셸을 변경하는 것도 가능하다 )
시스템에 로그인한 직후에 기동되는 셸은 로그인 셸이라고 불린다. 유저에 따라 로그인 셸은 /etc/passwd 파일에 기록되어 있다.
유저가 로그인하면, 셸은 [$]나 [#]등의 프롬프트를 표시하여 유자로부터 지시를 기다린다. 프롬프트는 셸에 따라 표시가 약간 차이가 있다. bash에서는 일반 유저의 경우는 [$]가 표시되고 슈퍼유저 (root)의 경우에는 [#]이 표시된다. 또한 유저명이 나 current directory 명, 호스트 면을 표시하는 등 프롬프트의 표시 형식을 자유롭게 설정하는 것이 가능하다. 이런 설정은 환경 변수 PS1에서 행한다.
Current Directory
유저가 현재 작업 중의 디렉터리를 Current Directory( 또는 Current Working Directory )라고 한다.
반응형'Technique > LPIC' 카테고리의 다른 글
셸의 변수와 환경 변수 (0) 2019.04.26 셸의 기본 조작과 설정 (0) 2019.04.23 RPM 패키지 관리 (0) 2019.04.23 Debian 패키지 관리 (0) 2019.04.18 공유 라이브러리 관리 (0) 2019.04.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