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용부, 커맨드 이력Technique/LINUX 2019. 5. 7. 15:13반응형
[ ' ] 싱글 쿼테이션
단일 인용부 중에서 모든 문자열이라고 해석된다.
[ " ] 더블 쿼테이션
이중 인용 부안에도 문자열로 받아들이게 한다. 하지만 2중 인용부 내에 변수가 있으면 그 변수의 내용이 전개된다. 또한 이중 인용 부안에 백 쿼테이션이 있을 경우 그 내용이 전개된다.
전개되지 않은 경우 예를 들어 $기호를 그대로 사용하고 싶을 경우 백슬래쉬를 사용한다 백 슬래시 직후의 문자는 모두 보통의 문자로 받아들여진다. 백슬래시는 에스케이프라고 불린다.
[ ` ] 백 쿼테이션
백 쿼테이션내에 커맨드가 있으면 거 커맨드를 실행한 결과가 전개된다. 또한 변수의 경우에는 변수에 저장되어 있는 커맨드를 실행한 결과가 전개된다.
커맨드 이력
한번 사용한 커맨드를 한 번 더 사용하거나, 일부분만 바꿔서 사용하고 싶을 경우 bash의 이력 기능을 이용한다. bash는 실행한 커맨드를 저장하고 있기 때문에 그 결과를 호출하는 것으로 인해 재 입력 수순이 짧아진다.
프롬프트가 표시하고 있는 상태에서 화살표 위 또는 Ctrl + p 키를 입력하면 실행한 커맨드가 최근 실행한 것으로부터 역순으로 표시된다. 아래 표시의 화살표 또는 Ctrl + n 키를 입력하면 커맨드가 그대로 실행된다. 이력으로부터 호출한 커맨드는 bash의 편집 기능을 이용하여 편집하는 것도 가능하다.
history 커맨드를 사용하면 커맨드 이력이 순서대로 표시된다. 오래된 순서로부터 번호가 붙여 저 있기 때문에 이 이력 순서를 직접 지정하여 실행하는 것도 가능하다. 이력번호를 지정하여 커맨드를 재 실행하기 위해서는 [! 이력번호 ]를 사용하면 된다.
커맨드 이력은 유저의 홈 디렉터리에 있는. bash_history 파일 내에 보전되어 있다. 이 파일은 환경 변수 HISTFILE에 의해 변경하는 것 또한 가능하다. 이력을 남기는 숫자는 환경 변수 HISTSIZE 또는 HISTFILESIZE로 설정할 수 있다. 기본값은 일반적으로 1000이 설정되어 있다.
- 일괄적으로 모든 유저의 HISTSIZE나 HISTFILESIZE를 변경하고 싶을 경우 /etc/profile 내의 해당 부분을 편집하면 된다.
커맨드 내용 ↑(Ctrl + P) 바로 앞 커맨드를 표시한다. ↓(Ctrl + N) 바로 다음 커맨드를 표시한다. ! 문자열 실행한 커맨드 중에서 지정한 문자열로 부터 시작하는 커맨드를 실행한다. !? 문자열 실행한 커맨드 중에서 지정한 문자열을 포함한 커맨드를 실행한다. !! 직전에 실행한 커맨드를 재 실행한다 ! 이력번호 이력번호의 커맨드를 재 실행한다. 반응형'Technique > LINUX' 카테고리의 다른 글
apt-get update 관련 에러 (0) 2019.12.24 top 커맨드 (0) 2016.12.22 ubuntu 해상도 추가 (0) 2016.09.12 [ 기본정리 ] UID와 EID (0) 2016.05.12 [ 기본정리 ] 사용자 계정 관리 (0) 2016.05.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