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ightDM 의 설정Technique/LPIC 2019. 10. 22. 19:05반응형
GUI로 로그인 화면을 표시하여, 유저 인증을 행하는 소프트웨어를 디스플레이 매니저라고 말한다.
디스플레이 매니저에는 X.Org 표준의 XDM( X Display Manager ), GNOME에 이용되는 GDM( Gnome Display manager) , KDE로 이용되는 KDM( KDE Display Manager ) Ubuntu에 표준 사용되고 있는 LightDM 등이 있다.
LightDM은 특정의 데스크톱 환경에 의존하지 않는다. LightDM의 다양한 유저 인터페이스를 Greeter라고 한다. Ubuntu의 유저 인터페이스인 Unity에 대응하는 Unity Gtreter이 사용된다.
LightDM의 주요 설정파일은 /etc/lightdm/lightdm.conf이다.
/etc/lightdm/lightdm.conf의 주요한 설정은 아래와 같다.
설정항목 설명 autologin-user=유저 자동 로그인 하는 유저명 autologin-user-timeout=초 자동 로그인까지의 초수 greeter-session=Greeter 이용하는 Greeter allow-guest=true|flase 게스트 로그인을 유효(true) 또는 무효 (false) 또한 로그인 화면에 표시되는 유저의 정보는 /etc/lightdm/users.conf에 설정한다. hidden-users에 설정된 유저는 로그인 화면에 표시되지 않는다.
디스플레이 매니저의 전환
SysVinit를 채용하고 있는 버전에서는 디스플레이 매니저가 가동되는 run level을 설정하는 것으로 그래픽 로그인이 가능하게 된다. CentOS 6 이전에는 /etc/initab 파일 중의 [initdefault]가 기록되고 있는 행을 다음과 같이 수정한다.
id:5:initdefault
[5]가 run level의 지정이다. run level 5는 그래픽 로그인을 의미한다. 텍스트 로그인으로 돌리기 위한 run level은 3이다.
id:3:intdefault
CentOS 7 등의 systemd를 채용하고 있는 버전에서는 디스플레이 매니저를 유효하게 할 경우, 그래픽 로그인이 가능해진다. 다음은 CentOS 7에서 표준의 GDM 디스플레이 매니저를 유효하고 있다. 재기 동시 그래픽 로그인이 된다.
systemctl enable gdm.service
텍스트 로그인으로 돌아갈 경우 아래와 같다.
systemctl disable gdm.service
GRUB의 설정을 변경하는 것으로 텍스트 로그인이 된다. /etc/default/grub 파일로 GRUB_CMDLINE_LINUX_DEFAULT 파라미터에 text를 추가한다.
윈도 매니저
X의 외관을 제어하고 있는 소프트웨어가 윈도우 매니저 이다. 윈도우 매니저는 윈도우의 와관, 메뉴, 아이콘 등을 제공하는 x 클라이언트이다. x서버만으로는 작업환경으로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윈도우 매니저는 필수이다. 윈도우 매니저를 변경할 경우 상황에 따라서는 완전 다른 os와 같은 유저 인터페이스가 바뀔 수 있기에 주의해야한다. 대표적인 윈도우 매니저로는 twm, FVWM, Enlightenment, Mutter, FluxBox, Compiz, KWin등이 있다.
윈도우 매니저 설명 twm 최소한의 기능을 부여하는 기본적인 윈도우 매니저 FVWM 가볍고, 심플한 윈도우 매니저 Enlightenment 고도의 커스텀이 가능한 윈도우 매니저 Metacity GNOME 2의 표준 윈도우 매니저 Mutter GNOME 3의 표준 윈도우 매니저 Fluxbos 가볍고 커스터마이즈성이 높은 윈도우 매니저 WindowMaker 간소하며 가벼운 윈도우 매니저 Compiz 입체적인 화면효과가 화려한 윈도우 매니저 Kwin KDE의 표준 윈도우 매니저 데스크 탑 환경
현재에는 윈도우 매니저도 포함하여 애플리케이션까지 더하여 일관적인 조작을 제공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것들은 종합 데스크톱 환경이라고 불려진다. 종합 데스크탑 환경의 대표예는 GNOME과 KDE이다.
GNOME은 GTK+라고 하는 GUI툴킷을 베이스로 하여 개발되었다. 디스플레이 매니저로서 GDM, 표준 윈도 매니저로서 Mutter를 사용한다. 현재 버전은 3( GNOME 3)이 주류이다. Red Hat Enterprise Linux, CentOS, Fedora, Ubuntu 등에서 표준 데스크톱 환경으로서 채용되고 있다.
KDE( KDE Software Compilaation ) 은 Qt라고 하는 GUI툴킷을 베이스로 하여 개발되었다. 디스플레이 매니저로서 KDM, 윈도 매니저로서 KW를 사용한다. 현재는 버전 4 계열( KDE4 )이 주류이다. openSUSE, Slackware, Kubuntu 등이 표준 데스크톱 환경으로 채용되고 있다.
종류 GNOME KDE 텍스트 에디터 gedit KEdit 단말 GNOME 단말 Konsole 파일 매니저 Nautilus Dolphin 오피스 소프트웨어 GNOME Office KOffice 디스플레이 매니저 GDM KDM 윈도우 매니저 Mutter KWin GNOME이나 KDE를 동작하게 하기 위해선 그에 따른 CPU 파워나 많은 메모리를 필요로 한다. 따라서 낡은 PC에서는 동작이 무거워지고, 쾌적하게 사용할 수 없다. 그러한 PC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보다 가벼운 데스크톱 환경으론 Xfce나 LXDE, MATE 등이 있다.
반응형'Technique > LPIC'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저와 그룹의 관리 (0) 2019.10.27 접근성 (0) 2019.10.22 네트워크 경우로의 X 이용 (0) 2019.10.22 X Window System의 개요 (0) 2019.10.22 쉘 스크립트 간단한 문법 정리 (0) 2019.1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