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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5. 규칙 가지고 놀기
    Technique/Programmer 2017. 3. 21. 22: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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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든 규칙을 지켰다면, 나는 어디에도 도달할 없었을 것이다.   -마릴린 먼로

     

    코드페이스에 따라야 하는 넓은 범위의 규칙이 있다. 개발 절차 표준이나 반드시 사용해야 하는 도구, 작업 흐름, 사내 규칙, 언어 구문, 디자인 패턴과 같은 것이다. 이러한 규칙은 전문 프로그래머가 되는 방법, 그리고 다른 사람들과 함께 개발해 나가는 방법을 정의한다.

    새로운 프로젝트에 참여할 때는 다양한 규칙을 지켜야 한다. 높은 품질의 코드 작성에 대한 규칙, 작업 절차와 관례에 대한 규칙, 그리고 프로젝트와 업무 영역에 관한 특정 규칙 등이 그것이다.

     

    더 많은 규칙 필요하다

    우리에게는 우리 스스로가 만든 규칙이 필요하다 다루기 어려울 만큼 엄격한 칙령일 필요는 없다. 새로운 팀원에게 줄 수 있을 만큼의 간단한 무엇인가로 이를 통해 신입도 당신과 즉시 일할 수 있으면 된다. 단순히 방법론과 절차에 대한 것이 아닌 팀에서 좋은 플레이어가 되는 방법과 같은 코딩 문화를 설명하는 규칙 이어야 한다.

    규칙을 세우는 이유는 그것들이 소프트웨어를 만들고 더 훌륭한 프로그래머가 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규칙 정하기

    코딩 문화를 정의하는 간단한 규칙을 공식화 해 보자. 모호하게 구두로 전해지는 팀의 규칙에 의존하지말고 문언의 규칙을 명백하게 만들고 코딩 문화를 다스려 나가보자.

    자신의 규칙을 포함해 변하지 않는 것은 아무 것도 없음을 잊지 말자. 결국 규칙은 깨지라고 있는 것이다. 혹은 다시 만들어 지라고 있는 것이다. 팀이 배우고 성장함에 따라 당연히 규칙은 바뀔 수 있다. 현재 적절한 규칙도 미래에는 적절하지 않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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