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파티션과 파일 시스템의 작성
    Technique/LPIC 2019. 5. 20. 15:18
    반응형

    디스크에 저장되어 있는 데이터를 파일로 관리하는 방법이 파일 시스템이다.

    하드 디스크를 이용하기 위해선 디스크 내의 파티션을 작성한 뒤, 파티션 내에 파일 시스템을 작성하고, 해당 파일시스템을 마운트 하는 작업을 해야 한다.

     

    하드 디스크

    하드 디스크( 또는 SSD )의 접속 방법에는 몇 가지 규격이 있다. 사버나 PC에 주로 사용되는 규격은 아래와 같다.

    • SATA 
      • 현재 주류 인 방식이  SATA ( Serial ATA )이다. 과거 폭넓게 사용된 IDE에 비교하여 데이터 전송 속도가 빠르고, 대부분의 PC에서 표준적으로 채용하고 있다.
    • SAS 
      • SATA 보다 더 고속이며, 신뢰성도 높인 것이 SAS( Serial Attached SCSI )이다. 주록 서버 용도로 사용되고 있으며 SATA에 비해 상당히 고가이다.
    • SCSI
      • SCSI는 하드 디스크나 DVD 드라이브, 테이프 드라이브 등 여러 가지 주변기기를 접속하기 위한 일반적인 규격이다. SCSI는 가격은 비싸지만, 데이터 전송 속도도 굉장히 빠르고, 고속성과 확장성을 요구하는 서버나, 워크스테이션에서 주료 사용된다. SCSI디바이스를 사용하기 위해선  SCSI호스트 어댑터 ( SCSI카드 )가 필요하다.
    • USB
      • 주변기기를 접속하는 규격으로서 가장 일반적인  USB로 접속하는 하드 디스크도 있다. 필요한 때와 상황에 따라 연결을 자유자재로 할 수 있는 것이 큰 장점이다.

    디바이스 파일

    Linux에서는 다양한 디바이스에 대응하는 디바이스 파일이 준비되어 있다. 디바이스 파일 이란 하드 디스크나 CD-ROM, 시리얼 포트 등의 디바이스에 입출력을 위한 특별한 파일이다. 이러한 디바이스에 관련 파일을 이용하여 파일과 똑같은 디바이스에 접속하는 것이 가능하다. 즉 디바이스 파일의 입력은 디바이스에 출력을, 디바이스 파일의 읽기는 디바이스로부터의 입력을 나타낸다.

    디바이스 파일 설명
    /dev/sda 1번 하드 디스크
    /dev/sdb 2번 하드 디스크
    /dev/sdc 3번 하드 디스크
    /dev/sdd 4번 하드 디스크
    /dev/sr0 1번 CD-ROM 드라이버
    /dev/st0 1번 테잎 드라이버

    Linux가 사용하는 디바이스에는 블록 디바이스와 캐릭터 디바이스가 있다. 하드 디스크나 CD-ROM 등의 임의의 장소에 접속 가능한 디바이스가 블록 디바이스이다. 키보드나 시리얼 포트 등 문자 단위로 데이터를 읽어들이는 디바이스가 캐릭터 디바이스 이다.

     

    파티션의 종류

    1대의 디스크 드라이버를 복수의 논리적인 구역( 파티션 )으로 분할시켜 사용하는 것이 가능하다. 각각의 파티션에는 다른 파일 시스템을 작성할 수 있다. BIOS베이스의 시스템에는 파티션의 종류가 3가지 있다.

    기본 파티션

    디스크에 최대 4개의 기본 파티션을 작성할 수 있다. 파티션 내에는 파일 시스템을 격납시킨다. 기본 파티션의 디스크 파일명은 하드 디스크 /dev/sda의 경우 /dev/sda1 ~ sda4가 된다.

    확장 파티션

    기본 파티션의 1개를 확장 파티션으로 설정하는 것이 가능하다. 확장 파티션의 내부에는 파일 시스템이 아니라, 논리 파티션이 격 답 된다.

    논리 파티션

    논리 파티션이란 확장 파티션 내의 작성된 파티션을 말한다. 논리 파티션의 디스크 파일명은 이미 작성된 기본 파티션의 수에 상관없이 /dev/sda5이후가 된다.

    파티션

    UEFI 베이스의 시스템에서는 다른 파티션의 관리 등에 사용되는 EFI 시스템과 1개 이상의 기본 파티션이 사용된다. 확장 파티션, 논리 파티션은 사용하지 않는다.

     

    파티션을 나누는 이점

    파티션을 나누는 것으로 여러 가지 메리트를 얻을 수 있다. 시스템에 장애가 발생할 경우 파일 시스템의 일부가 파괴될 수가 있다. 이러한 경우 디스크를 분리시켜 둔다면 장애에 따른 피해를 하나의 파티션 내로 한정시킬 수 있다. 또한 대량의 로그가 발생하는 것과 같이 디스크의 비어 있는 용량이 부족해질 경우 피해를 한정시켜 시스템 천체에 영향을 적게 미치게 해 준다.

    반응형

    'Technique > LPIC'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파티션 관리 커맨드  (0) 2019.05.26
    루트 파일 시스템  (0) 2019.05.26
    프로세스의 실행 우선도  (0) 2019.05.14
    프로세스 관리  (0) 2019.05.14
    하드 링크와 심벌릭 링크  (0) 2019.05.14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