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티션 관리 커맨드Technique/LPIC 2019. 5. 26. 16:24반응형
파티션을 조작하기 위한 대표적인 커맨드는 fdisk 커맨드이다. 조작에 대한 실수로 하드 디스크의 데이터를 파괴할 수도 있기 때문에 익숙해질 때 까진 늘 주의가 필요하며, 사용에 주의해야 한다.
fdisk 커맨드
파티션의 작성, 삭제, 변경, 정보 표시등을 행한다 -l 옵션을 지정하면 해당 디바이스의 파티션 테이블의 상태를 표시한다.
fdisk [-l] 디바이스 명
fdisk커맨드로 디바이스 명 만 지정하면 커맨드 형식의 실행모드가 된다. 서브 커맨드를 사용하여 대화적인 피티션의 작성, 삭제, 변경 등이 가능하다.
서브 커맨드 내용 l 파티션 타입을 리스트로 표시 n 파티션을 작성함 d 파티션을 삭제함 p 파티션 테이블을 표시함 t 파티션 타입을 변경함 a 부트 플래그의 ON/OFF를 변경함 w 파티션 테이블의 변경을 저장하고 종료한다 q 파티션 테이블의 변경을 저장하지 않고 종료한다 m 헬프 메뉴를 표시한다. gdisk 커맨드
파티션 테이블의 방법에는 종래의 MBR ( 마스터 부트 레코드 )와 별개로 GPT( GUID 파티션 테이블 ) 이 있다. MBR에서는 사용 가능한 하드 디스크의 용량은 2TB까지이며, 기본 파티션은 4개만 작성이 가능하다. GPT에서는 2TB의 제한은 없어지며, 파티션도 최대 128개까지 작성 가능하다 fdisk 커맨드는 GPT에 대응하지 않기 때문에 GPT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gdisk 커맨드를 사용한다.
※GPT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OS나 메인보드의 대응여부가 종요하다. 최근의 Linux에서는 기본적으로 대응이 가능하다.
gdisk [-l] 디바이스 명
parted 커맨드
MBR에도 GPT에도 대응한 파티션 조작 커맨드가 parted 커맨드 이다.
parted 디바이스명 [-s 서브 커맨드]
서브 커맨드 설명 check 번호 파일 시스템의 간단한 체크를 실행함 mklabel [ gpt|msdos] 새로운 파티션 테이블을 작성함 mkpart 종류 개시 종료 지정한 종류의 파티션을 작성한다. rm 번호 지정한 파티션 번호를 삭제한다. print, p 파티션 테이블을 표시한다. quit, q 종료한다, parted는 대화형 식이 아니라 일괄적으로 처리를 실행하는 것이 가능하다.
fdisk 커맨드나 gdisk 커맨드에서는 파티션 조작 후에 w 커맨드로 덮어쓰기를 함으로 써 처음으로 파티션 테이블에 반영되지만, parted 커맨드는 즉시 파티션 테이블에 반영된다.
반응형'Technique > LPIC'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파일 시스템의 관리 (0) 2019.05.26 파일 시스템의 작성 (0) 2019.05.26 루트 파일 시스템 (0) 2019.05.26 파티션과 파일 시스템의 작성 (0) 2019.05.20 프로세스의 실행 우선도 (0) 2019.05.14